menu
본문바로가기
facebook 링크
2021년 6월 이달의 KRIBB人 손미영 박사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1-06-21
조회수 : 957
2021년 6월 이달의 KRIBB人 손미영 박사 관련 이미지

2021년 6월 이달의 KRIBB人으로 줄기세포융합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손미영 박사가 선정되었습니다. 

손미영 박사는 인간 전분화능줄기세포* 유래 인간 소장 상피 모델(Small intestinal epithelium model)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동 성과는 미국과학진흥회(AAAS)에서 발행하는 종합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즈(Science Advances)지에 논문 게재되었습니다. 


* 논문명 : The development of a functional human small intestinal epithelium model for drug absorption
* 전분화능줄기세포 :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다양한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세포로서, 배아줄기세포(embryonic stem cell)와 역분화줄기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가 이에 해당됨


손미영 박사 연구팀은 소장 상피 세포 전구체*를 이용해 대량 배양 및 동결보관이 가능하게 하였고, 새롭게 발굴한 분화인자를 이용하여 높은 수준으로 인간 소장 조직을 모사할 수 있는 고성능 소장 상피 모델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환자 유래 역분화줄기세포를 이용하여 환자 맞춤형 약물 효능 평가 시스템 개발의 가능성을 검증하였을 뿐만 아니라, 3차원 장 오가노이드의 기능성을 유지하면서도 2차원 소장 상피 세포 모델로 전환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통해 본 시스템의 범용성을 확인하였습니다.

 * 전구체(progenitor) : 줄기세포에서 부분적으로 분화가 진행된 세포로서, 전구체 단계를 거쳐 최종적인 성숙세포로 분화됨

본 연구성과는 소장 조직을 모사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모델을 재현한 것으로, 향후 약물동태학적 특성, 임상투여용량 설정 등 신약개발에 있어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모델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손 박사는 KAIST에서 생명과학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2005년부터 우리 연구원에서 근무 중이며, 현재 줄기세포융합연구센터에서 독자적 원천기술인 고기능성 인간 장 오가노이드를 이용하여 신약개발, 유용 마이크로바이옴 발굴 및 재생치료제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김장성 원장은 6.21(월) 개최된 전체부서장회의에서 손 박사에게 이달의 KRIBB人 상패를 수여하면서, 평소 묵묵히 연구에 매진해온 노고를 치하하고, 연구원 발전과 홍보에 기여한 공로에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달의 KRIBB人’은 연구원 내부 구성원들이 주목할 만한 인물을 매월 발굴하여 원내에 적극 홍보함으로써 모범사례를 확산하고, 구성원 간 상호 이해와 공감, 소통을 증진하기 위하여 2018년 8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