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링크 facebook 링크
연구원 뉴스
목록
제목 바이오의약인프라사업부, 4대 지정기관 현판식 개최 mail
등록일 2018-02-12
참조링크
내용
바이오의약인프라사업부, 4대 지정기관 현판식 개최 관련 이미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硏)에서 생명연구자원 공공 인프라 구축·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바이오의약인프라사업부(이하 인프라사업부)가 지난 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로부터 ‘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로 지정되어 2월 12일 대전 본원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생명硏 인프라사업부는 과기정통부 지정 7대 기탁등록보존기관 및 출연연 등에서 확보된 모든 생명연구자원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통합 관리하는 정보시스템(ARIS)을 3년여에 걸쳐 구축하여 왔으며, 생명공학분야 연구에 필요한 생명연구자원의 활용성 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운영을 앞두고 ‘과기정통부 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로 공식적인 지정을 받게 되었다.

2018년 1월 현재 ARIS는 동물, 식물, 미생물, 인체유래연구자원 등 총 37,555종 1,857,747건의 생명연구자원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현판식은 ‘과기정통부 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뿐 아니라 이미 지정 운영되어온 기존 3대 기관(생명연구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 생명연구자원 책임기관, 생명자원 연구성과 관리ㆍ유통 전담기관)의 현판까지 더하여 총 4대 기관에 대한 현판식을 겸하는 것이어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생명硏 인프라사업부는 「생명연구자원의 확보·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지난 2010년 3월 4일 과기정통부 ‘생명연구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으로 지정된 이래 생명연구자원의 수탁, 등록, 보존, 분양 등 자원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같은 해 7월 9일에는 7대 기탁등록보존기관을 총괄 관리하는 ‘생명연구자원 책임기관’에도 지정되어 기관 간 정보 교류 등의 업무를 수행 중이다.

또한, 이보다 앞선 2008년에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른 ‘생명자원 연구성과 관리·유통 전담기관’으로 생명硏이 지정됨에 따라 인프라사업부는 국가 연구개발 사업 수행을 통해 창출된 연구 성과 특히, 생명자원 및 관련 정보의 관리·유통체계를 구축·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생명硏 인프라사업부는 생물자원센터, 실험동물자원센터, 바이오평가센터, 국가영장류센터, 영장류자원지원센터, 미래형동물자원센터, 해외생물소재센터, ABS연구지원센터 등 총 8개 센터로 구성되어 관련 분야 연구·개발 및 생명연구자원 인프라 구축을 통한 국가 바이오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목록